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정보

손이 차가운 이유'수족냉증' 관리방법

by J 노을지다 2022. 1. 5.
728x90
반응형

수족냉증

겨울이 되면 손과 발이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하게 찬 기온에 노출이 되어서 추운 것이 아니라 장갑을 두꺼운 것을 착용하거나 양말을 신는다고 하더라도 시린 느낌이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질환이라고 볼 수 있고, 손이 차가운 이유를 살펴보면 스트레스를 비롯하여 카페인, 운동부족과 당뇨병 그리고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진 것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혈관이 좁아지면서 손과 발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의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혈액순환이 원활하다고 하더라도 수족 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한방, 병원 등을 통한 진단을 하여 꼼꼼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이 차가운 이유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빠른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손이 차가운 이유가 될 수 있는 수족냉증은 다양한 요인으로 발병되나, 발병의 큰 요인은 혈액순환의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 먼저는 족욕, 반신욕 등을 생활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갖는 생강을 주요 성분으로 차를 끓여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예방 

평상 시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 역시 수족냉증을 예방을 위한 방법이 될 수 있고, 누워서 손과 발을 올린 뒤 흔들면서 손발을 털어주는 모관운동을 비롯하여 기마 자세를 한 뒤 양팔을 뻗어서 항아리를 잡고 있는 모양을 유지하는 참장공 자세 역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노력으로도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한방 등 도움을 고려하여 초기에 관리해서 증세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방 등에서는 개인의 체질을 고려한 한방요법을 처방하여 수족냉증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손이 차가운 이유가 될 수 있는 수족냉증은 보통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출산을 한 여성 또는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발생하곤 하는데, 여성의 경우 출산이나 폐경, 생리 등으로 인해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일생에서 수도 없이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외부 자극으로부터 예민하게 되면서 손과 발에 혈액의 공급 또한 줄어드는 등 심한 냉감을 느낄 수 있는데, 수족냉증이 심해질 경우 만성으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갱년기 장애나 불임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종양 등의 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손이 차가운 이유일 수 있는 수족냉증의 이상증세가 나타나면 빠르게 도움을 고려해서 관리하는 것이 현명한 대처가 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